2024 ISA 개편 가입으로 최대 150만원 절세 방법 납입대상 비과세 한도 대폭 확대 총정리

2024 ISA 가입으로 최대 150만원 절세 방법 납입대상 비과세 한도 대폭 확대 총정리

2024년 ISA 세제 혜택이 발표되면서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계시는데요, 기존 아직 가입 안하신 분들을 위해 ISA 가 무엇인지, 어떤 혜택이 있는지 또한 변경되는 세제혜택과 가입방법 등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ISA 란?

I S A (Individual Savings Account)는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로, 한 개의 계좌에서 예금, 적금, 펀드, ELS, 주식 등 여러 금융상품을 관리하는 계좌입니다. 이는 정부에서 장려하여 혜택을 많이 주는 계좌로, 그 중에서도 세제 혜택이 가장 주요한 혜택 중 하나입니다

영국에서 시작되어 미국,일본에서도 활성화된 제도로 우리나라에서는 2016년에 도입되었습니다.

ISA 장점

1. ISA 세제 혜택

I S A 계좌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세제 혜택입니다. 주식 이나 ETF 를 보유중에 배당금이 지급되면 15.4% 의 배당 소득세를 내야합니다. 하지만 I S A 계좌를 통해 투자를 하면 내가 받은 수익 의 연간 200만원 까지는 비과세로 세금을 내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만약 배당금을 200만원을 받는 다고 하면, 일반계좌에서 나온 배당금이었다면 30만원의 세금을 내야하지만, I S A 계좌를 통한 배당금이었다면 세금을 내지 않습니다.

2.세율 감소 15.5% → 9.9%

앞에서 수익 200만원에 대한 부분은 비과세라고 하였습니다. 200만원이 초과되는 부분도 일반 세율 15.5% 가 아닌 9.9% 로 세율이 6% 정도 줄어들어 절세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ISA 단점

1. 해외 주식투자(ETF) 직접투자 불가

이는 해외 주식시장에 상장된 종목에는 투자 불가로, 우리나라 주식에만 투자를 할 수 있어 투자 선택의 폭이 좁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2. 3년 만기 유지

I S A 계좌를 이용하여 투자를 한다면 최소 3년을 보유해야지 세금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3년 전에 해지하거나 다른 계좌로 해당금액을 옮기면 그동안 받았던 세금 혜택까지 다시 환급을 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3년 이내 목돈이 들어갈 일이 생길 예정이거나 단기 자금 투자로는 적절하지 않습니다.

2024 서울시 안심소득이란? 신청방법 소득요건이 궁금하다면?

ISA 유형별 가입요건

I S A 유형별로 일반형, 서민형 , 농민형이 있습니다.

1. 일반형

가입요건 : 만 19세 이상 또는 직전연도 근로소득이 있는 만 15세 ~19세 미만 대한민국 거주자

추가 필요서류 : [만15~19세 미만 ]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가입용 ‘소득확인증명서’

2. 서민형

가입요건 : 직전연도 총급여 5천만원 또는 종합소득 3천8백만원 이하 거주자

추가필요서류 :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가입용 ‘소득확인증명서’

3. 농어민

가입요건 : 직전연도 종합소득 3천8백만원 이하 농어민 거주자

추가필요서류 :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가입용 ‘소득확인증명서’ 및 ‘농어업인확인서’ 등

ISA 계좌의 종류

I S A 계좌에는 3가지가 있습니다. 채권,주식투자 가능한 “중개형” 과 예금도 필요하다면 “신탁형” 과 전문가에게 일임하는 “일임형” 이 있습니다.

1. 일임형 ISA

일임형 I S A는 고객이 전문가에게 자산 운용을 일임하는 형태의 계좌입니다. 고객은 전문가에게 자산 운용을 일임하면서 필요한 경우 직접 운용 지시를 할 수도 있습니다. 이 형태의 ISA는 고객이 전문가의 지식과 경험을 활용하여 자산을 운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2. 신탁형 ISA

신탁형 I S A는 고객이 직접 운용 상품을 선택하고 관리하는 형태의 계좌입니다. 예금, 리츠, ETF, ETN, 상장형 수익증권, 펀드, 파생결합증권/사채, RP 등 다양한 금융상품을 투자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 형태의 I S A는 고객이 자신의 투자 성향에 맞는 상품을 직접 선택하고 관리할 수 있게 해줍니다.

3. 중개형 ISA

중개형 ISA는 2021년에 신설된 I S A로, 가입자가 직접 운용 상품을 고르고 관리하는 계좌입니다. 국내상장주식, 국내채권, ETF/ETN, 펀드, ELS, RP 등 다양한 상품을 투자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 이 형태의 I S A는 장기 투자를 위한 계좌로, 해외ETF 매매차익와 배당 수익에 대한 세금 혜택이 주요 특징입니다.

이 세 가지 형태의 I S A는 각각 고객의 투자 성향과 목표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일임형 I S A는 전문가의 지식과 경험을 활용하고 싶은 고객에게, 신탁형 ISA는 자신의 투자 성향에 따라 직접 투자하고 싶은 고객에게, 중개형 I S A는 장기 투자와 세금 혜택을 원하는 고객에게 적합합니다

ISA 계좌 가입방법

I S A 계좌 가입가능한 은행 및 증권사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일임형 ISA계좌 가입 가능 은행 및 증권사

일임형 I S A는 KB국민은행 에서 가입할 수 있습니다. 또한, DB금융투자, KB증권, NH투자증권, 대신증권, 미래에셋증권, 삼성증권, 신영증권, 신한금융투자, 에스케이증권, 유안타증권, 유진투자증권, 하나금융투자, 하이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한화투자증권, 현대차증권주식회사 등의 증권사에서도 가입이 가능합니다.

국민은행 DB금융투자 KB증권 NH투자증권
대신증권 미래에셋증권 삼성증권 신영증권
신한금융투자 에스케이증권 유안타증권 유진투자증권
하나금융투자 하이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한화투자증권
현대차증권주식회사

2. 신탁형 ISA 계좌 가입 가능 은행 및 증권사

신탁형 I S A는 KEB 하나은행, NH농협은행, 경남은행, 광주은행, 국민은행, 기업은행, 대구은행, 수협은행, 스탠다드차타드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등의 은행에서 가입할 수 있습니다. 또한, DB금융투자, KB증권, NH투자증권, 대신증권, 미래에셋증권, 삼성증권, 신영증권, 신한금융투자, 에스케이증권, 유안타증권, 유진투자증권, 하나금융투자, 하이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한화투자증권, 현대차증권주식회사 등의 증권사에서도 가입이 가능합니다.

국민은행 IBK기업은행 신한은행 SC제일은행
KEB하나은행 우리은행 NH 농협은행 한국씨티은행
경남은행 광주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농협은행 산업은행
수협중앙회 새마을금고 신협중앙회 우체국

3.중개형 ISA 계좌 가입 가능 은행 및 증권사

중개형 I S A 는 위탁매매업 라이선스를 보유한 증권사에서만 개설 할 수 있으므로 위에서 일임형 I S A 계좌 개설 증권사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Recent Articles

Related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