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방법 미리계산 해보기

2023년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방법 미리계산

얼마전에 2023년 연말정산 미리보기 사이트가 오픈하여 소개해 드립니다.

연말정산이란

연말정산은 급여를 받는 근로자들이 매월 소득세,지방세를 미리내고 1년동안 낸 세금을 연말에 다시 정산하여 세금을 많이 냈다면 돌려주고 부족하게 냈다면 더 징수하는 것입니다. 연말정산 환급이라고 하면 내가 더 낸 세금을 내가 쓰고 번것에 비해 더 많이 냈다면 돌려받는 금액입니다. 13월의 월급이라고도 합니다.

사회 초년생들은 아직 연말정산에 대한 개념이 익숙하지 않을 수 있고, 혹시 세금을 더 내야할 수도 있기 때문에, 연말정산은 미리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2023년 연말정산 환급금을 미리 조회해보고, 혹시라도 더 내야 한다면 지금 남은 2022년 동안 충분히 준비할 수 있으니 미리 준비하시는게 좋습니다.

🔰 2023 연말정산 달라지는 점은?

2022년 귀속 연말정산 시기는?

보통은 1월 15일 전후로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가 오픈합니다. 이것에 맞춰 근무하는 회사에서는 연말정산 서류를 1월 말 정도에 제출하라고 요청합니다.

🔔 일괄제공 서비스 도입

예전에는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가 오픈되면, 개인이 직접 간소화서비스에 접속해서 출력해서 회사에 제출하고는 했는데, 2023년 부터는 회사에 서류를 따로 제출할 필요 없이 국세청이 회사로 직접 자료를 제공하는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 일괄제공 서비스’ 가 도입되었습니다. 회사로 신청하고 , 수정할 사항이 있을 때만 회사로 자료를 제출하면 됩니다. 회사에 알리고 싶지 않은 정보가 있다면 홈택스에 접속하여 내용 확인 후 미리 삭제하고 자료제공동의를 할 수 있습니다. 부양가족의 자료도 자료제공에 사전 동의 하면 국세청에서 회사로 자료가 제공되어 더욱 더 편리 간소화 되었습니다.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방법

연말정산 환급금은 내가 서류를 제출하고 나서 최종 확정이 되지만, 미리 조회해 볼 수 있는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모의계산 사이트에 내가 직접 입력하여 조회하는 방법이고 두번째는 연말정산 미리보기를 이용하여 계산하는 방법입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사이트가 오픈되었으니, 간단하게 하기 위해선 두번째 방법을 추천합니다.

연말정산 모의계산

아래 사이트에서 연말정산 자동계산> 2022년 자동계산을 선택합니다.

내가 얼마나 돌려받을 수 있는지 혹은 더 내야하는지 직접 금액을 입력하여 예상치를 미리 계산해 보는 것입니다.



1) 총급여 , 기납부 세액 수정 버튼을 눌러 총급여에 본인의 연봉을 적습니다. 계산하기를 누르면 2,3번째 줄은 자동계산되어 나타납니다. 맨 아래 있는 소득세 기납부 세액에는 매달 월급명세서에 보면 소득세도 빠져나가는데 이소득세에 *12개월 을 곱해서 나오는 금액을 입력한 후 , 하단에 있는 적용하기를 클릭합니다.

혹시 연봉이 2021년도와 변화가 없다면, ” 2021년 지급명세서 불러오기” 를 클릭하면 아래 세금까지 기입됩니다.

2) 이제 지출한 금액을 입력하면 됩니다.

본인이 1년동안 쓴 금액을 적는데, 12월까지 얼마정도를 쓸것 같은 예상금액을 대략 입력합닏.

그외에 인적공제 (부양자가 있으면 부양자 입력) 등 공제되는 부분도 하나씩 입력 후 계산하기를 누르시면 됩니다.

전부 다 입력후 적용하기, 계산하기를 누르면 최종 금액이 나옵니다. “7번 차감징수납부 예상세액 ” 의 금액이 ” – (마이너스금액) ” 으로 되어있으면 환급받을 금액이고, 만약에 마이너스로 되어있지 않으면 더 내야하는 금액입니다.

혹시 더 내야 한다면, 연금저축등, 본인 상황에 맞게 남은 한달동안 지출 항목을 조절하여 13월의 월급을 뱉어내지 않고 받을 수 있도록 하는것도 절세 팁 중에 하나가 되겠습니다.


🔔실업급여 이직확인서 발급방법

Recent Articles

Related Stories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